한국실험동물학회는 생명과학분야의 실험동물 및 동물실험에 관한 지식과 정보의 발표, 교환등을 원활히 하여, 실험동물학 및 관련학문 및 국가의 학술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다.
1985년 5월 1일에 실험동물에 관련된 연구자와 종사자들이 공식적으로 학회 설립에 동의하여, 임창형 초대회장님과 이영순 총무간사를 중심으로 하여 창립되었다.
현재 정회원은 5,064명, 온라인 가입회원을 포함한 회원 수는 10,501명이다.
현 이사장(2019 ~ 2021년)은 이한웅 교수이며, 학회 사무국은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한국과학기술회관 310호에 위치하고 있다
국내적으로는 의약학, 수의축산 등 생명과학 관련 학술단체와 교류하고 있으며, 국외적으로는 ICLAS(Internatinal Council for Laboratory Animal Science), AAALAC(Association for Assessment an Accreditation of Laboratory Animal Care)와 정보를 교류하고 있고, 관련 학회로서는 한국독성학회, 미국, 일본실험동물학회 등이 있다.
또한 학회 내에는 질환모델동물연구회, 실험동물과학기술연구회가 있다.
등을 위해 더욱 열심히 노력할 것이며, 학회회원 모두가 공동으로 주인이 되어 21세기 생명과학시대를 준비하고 이끌어 가는 중심학회로 만들어 갈 것이다.